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습7]디지털 객체 콘텐츠 유형에 대해서 조사하기

디지털도서관(2023)

by currentregion 2023. 10. 25. 12:26

본문

수많은 디지털 객체의 유형을 단순히 구분하면,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파일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텍스트

txt : 수많은 운영 체제에서 텍스트 파일은 서식이 없는 플레인 텍스트 내용만 허용하는 파일 포맷이며, ASCII 문자 집합이 영어 텍스트 파일의 가장 보편적인 포맷이다.
rtf : RTF(Rich Text Format)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1980년대에 개발한 텍스트 파일 형식이다. 지금은 html 파일형식으로 대체되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rtf형식을 지원한다.
hwp : 국내 한글과컴퓨터사의 바이너리 포맷으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인 한컴오피스의 한글 문서에서 사용되는 포맷이다.
doc : Microsoft사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인 Word나 기타 워드프로세싱 문서에서 사용되는 바이너리 포맷으로, MS워드 2003까지는 해당 포맷을 사용했으나 2007부터는 docx 등의 다른 포맷을 사용한다.
TeX : 컴퓨터 과학자이자 스탠포드 대학 교수인 Donald Knuth가 1978년에 설계한 조판 시스템이다. TeX는 복잡한 수학 공식을 조판하는 인기 있는 수단이다.
latex : 1984년에 레슬리 램포트가 만든 프로그램이다. TeX를 직접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제작되었으며 오늘날에는 TeX 대신 두루 쓰인다.
pdf :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줄임말로, 1990년대에 Adobe에서 만든 문서 포맷이다. 해당 포맷의 목적은 응용프로그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운영 체제와 독립적인 형식으로 문서 및 기타 참조자료를 표시하기 위한 표준을 도입하는 것이다.
PS : PostScript의 줄임말로, 데스크톱 및 전자 출판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범용 페이지 설명 언어 파일이다. 2차원 그래픽 디자인을 용이하게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대부분의 언어들과 다르게 코드 실행 전에 직접적인 해석을 지원한다. 
SGML : 문서용 마크업 언어를 정의하기 위한 메타 언어이다.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지만 너무 복잡한 구조 때문에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여 SGML을 기반으로 하지만 해석과 처리를 단순화한 XML이 설계되었다.
XML :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사람과 기계가 읽을 수있는 문서를 인코딩하는 구문을 정의하기 위해 만든 마크 업 언어이다. 이것은 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는 태그의 사용과 문서를 저장, 전송하는 데에 쓰인다.
HTML :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줄임말로, 브라우저에 표시하기 위해 생성된 웹페이지의 확장에 사용되는 웹언어이다. 현재 최신 규격으로 HTML5까지 나왔다.
~ML : 마크업 언어를 뜻하며, 문서에서 문서 내용이외에 논리 구조나 체제와 같은 문서의 서식 작성을 지정하거나 요소와 요소간의 연결, 문서 내용 등의 색인 방법을 지정하는 등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언어 들을 말한다.


이미지파일
bmp : 비트맵 디지털 이미지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해당 형식의 이미지는 그래픽 어댑터와 무관하여 장치 독립 비트맵 파일 형식이라고도 한다.
pcx : PiCture eXchange의 줄임말로, z소프트에서 개발한 그래픽파일 포맷이다. z소프트가 개발한 도스기반의 페인트브러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gif : Graphical Interchange Format의 줄임말로, 원본 이미지의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이미지의 전송을 빠르게 하기 위하여 LZW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압축한 포맷이다.
jpg : 그래픽 파일의 포맷 중 웹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포맷으로 JPEG 압축 방식을 이미지를 압축한 포맷이다. 관련 포맷 중에서 압축률이 가장 좋다. 
tiff : tagged image file format의 줄임말로, 알더스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비트맵 파일 포맷이다. 호환성이 뛰어나고 LZW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멀티미디어파일

1)오디오

asf : Advanced Systems Format의 줄임말로, 네트워크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스트림을 저장하고 재생하기 위한 포맷이며, 온라인 스트리밍을 위한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를 모두 포함할 수 있는 컨테이너 파일 포맷이다. 
wav : Waveform Audio File Format의 줄임말로, 오디오 CD의 표준 포맷 중 하나이다. 해당 포맷은 비트스트림에 압축을 적용하지 않으며 다른 샘플링 속도와 비트 전송률로 오디오 녹음을 저장한다. 
midi : Musical Instrument Digital (MID) Interface를 뜻하며, 다른 오디오 포맷과 다르게 콘텐츠에는 연주된 ​​음표, 타이밍, 지속 시간 및 각 음표에 대해 원하는 음량이 포함된다. 
mp3 : MPEG-1 Audio Layer III 또는 MPEG-2 Audio Layer III를 기반으로 하는 오디오 파일용으로 디지털 인코딩된 파일 포맷이다. 오디오 포맷 중에서 압축률이 높은 편이다.
au :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이 개발한 오디오 파일 포맷으로, Au 포맷은 NeXT 시스템과 초기 웹페이지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2)비디오
mpeg :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을 뜻하며, MPEG1, MPEG21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용 비디오압축기술들이 있다. 
avi : 마이크로 소프트사에 의해 도입 된 오디오 비디오 멀티미디어 컨테이너 파일 포맷으로, 여러 코덱을 사용하여 생성 및 압축된 오디오 및 비디오 데이터를 가진다.
fli : Flic Files을 뜻하며, Autodesk에서 Autodesk Animator 및 Autodesk Animator Pro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 만든 애니메이션 포맷이다.
quicktime : 애플사에서 매킨토시 컴퓨터에 동영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한 포맷으로, 사운드와 텍스트, 애니메이션 등을 하나의 파일로 통합시키는 것으로 화상정보를 추출하고 압축 및 재생할 수 있다. 
CGM : Computer Graphics Metafile의 줄임말로, 벡터 그래픽(2D), 래스터 그래픽 및 텍스트를 저장하고 교환하기 위한 플랫폼 독립적인 국제 표준 메타파일 포맷이다. 
VRml :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의 줄임말로, WWW를 통해 대화형 3D 세계 개체 를 표현하기 위한 파일 포맷이다. 주로 복잡한 장면의 3차원 표현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HyTime : Hypermedia/Time-based Structuring Language를 뜻하며, SGML 문서 작성자가 표준화된 방식으로 하이퍼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마크업 언어이다.

관련글 더보기